JAVA, 구조체 생성하는 방법을 배워봅시다.

 

 

 

 

 

 

 기본적인 데이터 타입은

 

 

하나의 데이터만 저장할 수 있는 기본 데이터 타입 변수. 전에 말씀 드린 것처럼 기본적인 데이터 타입은 하나의 데이터만 담을 수 있는 변수의 유형입니다. 기본 데이터 타입의 가장 중요한 문제점은 데이터 타입이 내장 컴파일러에 의해 정해진 고정된 것이며 한번에 하나의 데이터 밖에 저장해 둘 수 없다는 것입니다.

 

 

 

 

 자바에서는 구조체라는 것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But…

 

-> 자바는 구조체를 쓰지 않습니다만 구조체라는 것이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언어의 역사를 가리키는 것이기 때문에 구조체를 알게 된다면 자바의 구조를 보다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잠깐 C언어에서 구조체를 생성하는 예제 소스를 보여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예제1)

 

struct Person{

int age;

float height;

float weight;

};

 

 

 

 

 

 

 위의 구조체에 대해서 자세히 설명 드리면

 

1. struct : 구조체를 생성하는 명령어입니다

2. Person은 구조체를 이용해서 만들 새로운 데이터 타입입니다. 말씀 드린 것처럼 기분 내장 컴파일러에서 제공하는 데이터 타입을 탈피하기 위해 구조체를 사용하는 겁니다.

3. int age / float height / float weight  : Person 구조체 내부의 한 멤버입니다

 

 

 

 

 

 

 구조체는 이야기 했던 것처럼 사용자 정의 데이터 타입으로 Person이라는 사용자 정의 데이터 타입을 생성하는 명령어입니다.

 

위의 (예제1)에서 생성한 새로운 데이터 타입 Person의 메모리 크기는 4(int) + 4(float) + 4(float) 가 될 것이다. 그리고 메모리의 형태는 int + float + float 모양입니다. 새로운 데이터 타입이라고 다루기 어렵거나 그렇지는 않습니다. 단순히 데이터 타입이라는 것은 메모리의 크기와 모양(형태)만을 지정하기 때문입니다. 단지 중요한 것은 기본 변수가 아닌 사용자 정의 변수가 생성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Posted by Brave David
,